미국에서 현대기아차가 차지하는 점유율이 얼마나 되나요? 이번에 미국출장 갈 일이 있어서 공항도착 후 고속도로를 타고 숙소까지 가면서 느낀 건데 그냥 거의 다 일본차던데요? 그중에서도 도요타 혼다가 압도적으로 많고 체감상 전체의 반이상이 일본차고 국산차(미국차)는 포드, 쉐보레 등이 많고 유럽차는 벤츠, bmw가 많네요. 고속도로 한 시간 달리는 동안 현대기아차는 5대나 봤을까요? 그래서 시내에서 보면 좀 다를까 해서 관찰해 봤는데 시내에서는 일본차가 더 두드러지게 많이 보였고 현대기아차는 별로 못 봤네요. 국내에선 현대차가 미국에서 잘 나간다느니 판매대수가 늘었다, 선호도가 좋다 이런 기사 많이 나오는데 현지에선 전혀 못 느끼겠더라고요. 미국에서 현대차가 가지는 실제 인지도가 얼마나 되나요? 한국에서 본 기사들은 다 과장보도였던 걸까요?

미국에서의 현대차 점유율
미국에서의 현대차 점유율이 정말 많이 늘었습니다. 2022년 판매 수치로 기아+현대를 더해보면 미 전국에서 4위에 해당됩니다. 아래, 2022년도에 판매한 차량의 숫자와 순위입니다.

미국 내에서도 어디를 방문했는가에 따라 달라집니다. 만일 하와이를 간다면 체감상 일본차가 거의 다라고 느끼기 쉬울 정도입니다. 반면에 아직도 미국 중부. 남부를 가면 일제차보다 미국차가 훨씬 더 많이 돌아다닙니다.
방문한 곳이 잘 사는 동네인가에 따라서도 달라집니다. 엘에이 끝자락에 있는 좀 가난한 동네를 가면 벤츠, BMW, Lexus 가 드문 드문 돌아다니는 곳도 있고 엘에이 한인들이 몰려사는 좋은 동네를 가면 이런 차들은 아주 흔하게 굴러다닙니다.
이렇게 지역 편차가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믿을 수 있는 것은 차량 판매로 나타난 그래프만 봐야 합니다.
실제로 많이 늘었습니다. 이는 기아+현대가 공격적으로 마케팅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찻값을 싸게 팝니다.
여기를 클릭하면 미국 기아에서 생산 판매하는 차량인 텔루라이드를 볼 수 있습니다. 중대형급에 속하는 SUV입니다. 사양도 좋습니다. 그런데 차 값은 $36,000 달러 이하로 시작합니다. 한국 돈으로 하면 4,800만 원이죠. 한국 홈피에서 기아 모하비 시작가 5,016만 원이고요.
여기를 클릭하면 미국 현대에서 기아 텔루라이드와 같은 사양으로 뽑아내는 팰리세이드라는 차가 있습니다. 팰리세이드 $36400 달러에 시작됩니다.
미국 차 중에서 이와 견줄 수 있는 차량은 여기를 클릭해서 나오는 포드 익스플로러입니다. 앞에 보이는 가격은 비슷하지만, 실제로 기아나 현대의 그것처럼 옵션을 올리면 미국 차들은 훨씬 비싸게 됩니다.
값이 싸기 때문에 구매자들의 눈길을 끌고, 10년 10만 마일 워런티를 제공하기 때문에 찾는 사람들이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