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요식업 쪽 알바는 해본 적이 없어서 보건증이 없어요. 그러고 제가 카페 알바를 면접보고 합격통보를 받았는데 보건증 언급이 없으셨어요. 물론 보건증 발급울 받을 거긴 한데 다음 주쯤 갈 것 같거든요. 그런데 면접 때도 보건증 유무에 대해 말씀이 없으시더라고요. 제가 카페 경력 없고 다른 알바 경력도 보여드려서 보건증이 없을 수도 있다는 걸 아실 것 같은데... 카페 알바는 보건증이 꼭 필요한가요? 보건증 안 끊으면 어떻게 되나요?

카페 알바 보건증 필요한가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카페에서 아르바이트를 할 때 보건증이 필요한지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보건증이 필요해요?
카페 아르바이트를 할 때 보건증이 꼭 필요한지 궁금하시죠? 근데 이 궁금증에 대해서 '그럼요, 모든 카페에서 필요해요!'라고 바로 대답하기는 어려워요. 왜냐하면 카페에서 즉석에서 만들어 파는 음식 같은 경우엔, 예를 들어서 커피, 튀김, 빵, 군고구마, 어묵 등을 다루는 카페의 경우에는 보건증이 필요하답니다. 그러니까, 카페에서 일한다고 해서 보건증이 필요 없는 건 아닙니다.
카페마다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일하려는 카페 사장님께 한번 물어보시고, 보건증이 필요하다고 하시면 보건증을 발급받으시면 돼요.
보건증이란 무엇인가요?
보건증, 정확히는 건강진단결과서는 음식점이나 식품점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일을 하기 전에 병이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 받는 서류랍니다. 특히 폐결핵이나 장티푸스, 피부에 감염병이 있는지 확인해 보는 거죠.
보건증이 필요한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심지어 물컵을 들어주는 일에도 보건증이 필요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보건증이 필요한지 정확하게 알고 싶으시다면, 일하려는 카페이나 보건증을 발급해 주는 보건소에 전화해서 물어보시면 됩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카페 알바 보건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 정보가 카페 아르바이트를 준비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